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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달러 깨진 테슬라…주가 급락 원인 '셋'
    주식이야기 2023. 10. 31.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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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 주가가 전기차 부품업체들의 실망스러운 실적 전망으로 수요 감소 우려에 휘말리며 30일(현지시간) 주가가 200달러 밑으로 추락했다.


    테슬라는 이날 4.8% 급락한 197.36달러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 5월26일 이후 최저치다. 나스닥지수가 1.2% 오른 날 빅테크 기업 중 유독 테슬라만 급락했다.


    첫째는 테슬라의 오랜 배터리 셀 공급업체인 일본 파나소닉이 매출액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이다.

    파나소닉은 회계연도 2024년 매출액 전망치를 약 570억달러에서 560억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특히 배터리를 포함하는 에너지 부문의 매출액 전망치는 "고급 전기차"에 대한 수요 약화와 소비자 및 산업의 수요 약세를 언급하며 59억달러로 약 15 % 낮췄다.

    파나소닉의 배터리 셀은 테슬라의 고급 모델인 모델 X SUV와 모델 S 세단에 사용되고 있다.

    둘째는 전기차에 반도체 칩을 공급하는 온 세미컨덕터(이하 온 세미)가 이날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4분기 매출액 가이던스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온 세미는 올 4분기 매출액 가이던스를 약 20억달러로 제시했다.
    이는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 22억달러에 미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온 세미 주가는 22% 폭락했다. 온 세미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전력을 관리하는 반도체를 생산한다.

    셋째는 이날 테슬라의 내년 자동차 인도량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 보고서가 나왔다는 점이다.

    이날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인 토니 사코나기는 보고서에서
    테슬라가 내년에 "이익률이 낮아지고 전기차 인도량은 실망스러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테슬라에 대한 목표주가로 150달러를 제시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지며 2차전지 종목이 장초반 일제히 하락하고 있다.

    31일 오전 9시11분 에코프로(086520)는 전일대비 2만1000원(3.17%) 하락한 64만1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에코프로의 자회사 에코프로비엠(247540)도 같은 시간 5500원(2.59%) 떨어진 20만6500원에 거래중이다.

    이 밖에 포스코DX(022100)는 0.80% 엘앤에프(066970)도 4.22% 하락하고 있다. 코스피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3.58% 하락하고 포스코홀딩스(005490)와 포스코퓨처엠(003670)이 각각 2.66%, 4.70% 밀리고 있다.

    간밤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공급업체 파나소닉 홀딩스가 전기차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며 배터리 생산을 줄였다는 소식으로 테슬라의 주가가 5% 가까이 급락한 원인으로 본다
    테슬라의 주가가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로 5% 가까이 급락한 데 비해 ‘중국의 테슬라’로 불리는 비야디(BYD)는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해 양사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전일 BYD는 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 분기 순익이 104억1000만 위안(약 1조9186억원)으로 전년 대비 82.2%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622억 위안(약 29조9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8.5% 증가했다.
    중국 BYD가 포드의 브라질 공장을 인수한 상황에서 이에 대한 세부 분석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는 31일 “BYD의 포드 브라질 공장 인수가 중국의 전기차 부문 세력 확장의 증거”라고 분석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포드는 무려 100여년 전에 브라질에 진출한 사상 최초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다. 이후 브라질은 GM, 폭스바겐 등이 줄줄이 진출하면서 세계 8위 자동차 생산국으로 부상했다.

    2년 전 포드는 브라질 카마사리 공장을 폐쇄하고 브라질에서 철수한 바 있다. 그런데 BYD가 바로 이 카마사리 공장을 인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BYD의 가장 값비싼 해외 전기차 공장이 될 카마사리 공장에 BYD는 6억1300만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는 “오랫동안 브라질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포드가 이제 중국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게 된 상징적인 사건”이라며 “반대로 중국이 점차 전기차 시장에서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는 전기차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둔화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전기차 인센티브로 BYD의 지난 분기 판매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호실적으로 전일 선전증시에서 BYD의 주가는 2% 가까이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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